우수인력 인터뷰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약물역학 연구는 계속된다

성균관대학교 약학과 악물역학연구실 윤동원 박사후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약학과 악물역학연구실 윤동원 박사후연구원

갑작스러운 두통, 자연스럽게 통증을 가라앉혀줄 약을 찾게 됩니다. 이 약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당신이 안전하길 바라는 마음에 열심히 연구에 매진해온 수많은 연구진들 손에서 탄생한 것입니다. 최근 이러한 의약품에 대한 실사용데이터(Real-World Data) 및 실사용증거(Real-World Evidence)를 활용한 전주기 안전관리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우수 참여인력으로 포상을 받은 윤동원 박사후연구원은 ‘백신’의 안전과 효과 입증에 집중하며 의약품 개발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나아가 “질병 부담감을 낮추고, 보건 향상에 기여하고 싶다”고 전한 윤동원 박사후연구원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나의 연구이야기 01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성균관대학교 약학과 약물역학연구실에서 신주영 교수님의 지도하에 약물역학(Pharmacoepidemiology)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박사후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윤동원입니다. 이렇게 BK21 웹진 우수참여인력 인터뷰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02어떻게 연구자의 길을 선택하게 되셨나요?

신약개발이라는 당찬 포부를 가지고 약학대학에 입학했습니다. 다양한 수업을 들으면서 항상 ‘내가 신약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왔던 것 같아요. 그러다 역학과 임삼약리학이 융합된 신생 학문인 ‘약물역학(Pharmacoepidemiology)’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약물역학은 의약품의 효과와 안전성을 조사하는 학문인데요. 실사용데이터(Real-world data)를 활용하여 인구집단 단위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더라고요. 약물 재창출 혹은 시판 후 안전관리를 통해 신약개발에 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이 저를 끌어당겼고, 약물역학 연구자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03그동안 어떤 연구를 진행하셨으며,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약물역학은 특정 질환과 의약품에만 국한된 학문이 아닙니다.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방법론들을 접할 수 있죠. 저는 백신의 안전성과 관련된 연구를 많이 수행해왔습니다. 백신은 사회 전체의 보건 향상은 물론 감염병 예방을 위해 우리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의약품인데요. 백신의 안전성과 대중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선 백신 안전성 연구가 매우 중요합니다. 저와 저희 연구팀의 연구결과가 대중들의 불안감을 줄여주고 실제 임상 현장에서 안전한 예방접종에 대한 근거자료로 사용되어 감염성 질환 질병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었으면 합니다.

04연구 도중 슬럼프가 찾아오거나 잘 풀리지 않으셨을 때가 있으셨나요? 극복하신 방법이 궁금합니다.

연구원이라면 실험, 분석, 논문 작성 등 연구가 마음대로 되지 않아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저 또한 역시도 그러했는데요. 그럴 때마다 ‘그래도 잘 될 거야’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되새기며 여가시간을 가지거나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시간을 보냈어요. 예전에 밴드활동을 했던 경험이 있어서 가끔은 마음 맞는 친구, 선후배들과 합주를 하며 스트레스를 풀기도 하고요.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잠시 쉬면서 연구실 동료분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눈 것도 많은 도움이 됐어요. 함께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의견을 제시하다보면 연구 방향성이 잡히고, 막혀있던 길의 출구를 발견하는 일들이 생기더라고요.

05앞으로 참여해 보고 싶은 연구 분야가 있다면요? 이유도 함께 말씀해 주세요.

약물역학뿐만 아니라 약물유전체학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자료원을 접목한 연구를 진행해 보고 싶습니다. 현재까지는 국내 자료원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해왔지만, 자료원 및 방법론적인 한계로 인해 필요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없었거든요. 앞으로 다양한 자료원을 접목하여 수준 높은 의약품 안전성, 효과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보건의료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나에게 BK21사업은? 01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BK21 사업 우수 참여인력으로 포상을 받으셨는데요.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연구실 실습생으로 발을 딛던 첫날부터 지금까지 많은 격려와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신 신주영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연구에 대해 프로토콜 작성 및 연구 설계에 큰 역할을 해주신 이지호 박사님, 마지막까지 밤낮으로 함께 고민하고 먼 길 오가며 논문 완성까지 도와주신 이혜성 박사님께도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힘든 학위 과정 속에서도 격려하며 응원해 주신 약물역학연구실 구성원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02BK21사업에 일원으로 참여하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성균관대학교 약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 진학하면서 자연스럽게 BK21사업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학과 내 많은 교수님들께서 BK21사업을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내주신 덕에 저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고, 잘 갖춰진 연구 환경에서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03BK21사업단 소속으로서, 연구역량 개발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BK21사업단이 있었기에 안정적인 연구 환경에서, 금전적인 고민 없이, 더욱 연구에 매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년 개최되는 국제약물역학회, 아시아약물역학회에도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등록을 하고 참여도 할 수 있었는데요. 최신 연구 동향과 방법론을 파악하고, 세계적인 연구자들과 교류하면서 견문을 넓힐 수 있었고, 제 자신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04BK21사업에 바라는 점, 건의하고 싶으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재 대학원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박사후연구원을 비롯한 신진연구인력에 대한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 기초 및 응용과학에 힘쓰는 신진연구인력을 위한 지원을 통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좋은 기회가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한명의 연구자로서 01연구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이나 태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과정을 중요시 여기는 마음과 도전을 무서워하지 않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시간 동안 연구를 해오면서 ‘그 어떤 연구도 헛되지 않으며, 결코 쉬운 연구는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비록 연구 결과가 생각대로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과정을 견뎌내는 끈기와 노력들이 자신의 성장을 위한 양분이 된다는 걸 깨달았거든요. 또한 한 가지 연구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접하면서 시야를 넓히고 논리력을 키워왔는데요. 이를 통해 난관에 봉착했을 때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02앞으로 10년 후 연구자로서 스스로 미래를 그려보았을 때, 어떤 모습을 상상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다양한 자료원과 방법론을 접목하여 약물역학 연구를 수행하는 독립적인 연구자가 되어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안전성, 효과성 등 근거를 찾아냄으로써 국민들의 안전한 약물 복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3마지막으로 연구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신가요?

약물역학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선 의학적, 약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데이터 구조의 이해, 통계학,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갖춰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많은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죠. 저 또한 밤낮을 세워가며 그 길을 갈고닦아왔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더 노력하고 있답니다. 연구자의 길이 쉽진 않겠지만,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나아가다 보면 그 끝에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표 공적
  • Yoon D, Lee JH, Lee H, Shin JY. Association between human papillomavirus vaccination and serious adverse events in South Korean adolescent girls: nationwide cohort study. BMJ. 2021 Jan 29;372:m4931. doi: 10.1136/bmj.m4931.
  • Yoon D, Jeong HE, Choi S, Shin JY, Bang SM. Dynamic Patterns and Persistence of Anticoagulation Therapy in Patients with Venous Thromboembolism in South Korea: A Nationwide Cohort Study. Thromb Haemost. 2023 Jun 7. doi: 10.1055/a-2107-0815.
  • Yoon D, Jeon HL, Noh Y, Choe YJ, Choe SA, Jung J, Shin JY. A nationwide survey of mRNA COVID-19 vaccinee’s experiences on adverse events and its associated factors. J Korean Med Sci. 2023 Jun 05;38(22):e170. doi: 10.3346/jkms.2023.38.e170 (Co-first author)
NRF한국연구재단
  • 대전청사 : (34113)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로 201 | TEL 042-869-6114 | FAX 042-869-6777

    서울청사 : (06792)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25 | TEL 02-3460-5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