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BK21플러스사업 4단계 BK21 사업 기본계획(안) 공청회 개최

4단계 BK21 사업 기본계획 사업 추진 방향과 관련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가 지난 12월 3일 화요일 서울시립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렸습니다.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고등교육정책실장, 대학학술정잭관을 비롯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정책연구과제 연구책임자 등 1,000여 명의 관계자가 모인 가운데 사업 시작에 앞서 예상되는 문제점과 건의사항 등을 사전에 파악해 세부 계획을 보완해 나가는 알찬 시간을 가졌습니다.

4단계 BK21 사업 기본계획(안) 발표
BK21 사업의 성과와 한계
1. 1단계 BK21 사업
  • 사업기간 : 1999년 3월~2006년 2월(최초선정 시 기준 72개교, 438개 사업단(팀) 지원)
  • 목표 : 세계적 수준의 대학원 집중 육성으로 국가 경쟁력 제고
  • 성과 : 성과중심 연구풍토 진작으로 SCI(E)급 논문 생산 증가, 연구비 중앙관리제 등 연구중심대학의 제도적 기반 마련
    ※ 논문 9,444편- ‘98, 세계 18위→28,931편- ’06, 세계 12위
  • 한계점 : 연구의 양적 성과는 크게 증가했으나, 질적 성과로의 전환 미흡
    사업성과 평가관리체계 및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미흡
2. 2단계 BK21 사업
  • 사업기간 : 2006년 3월~2013년 2월(최초선정 시 기준 74개교, 568개 사업단(팀) 지원)
  • 목표 : 연구중심대학체제의 안정적인 정착 및 핵심분야 고급인력 양성
  • 성과 : 참여대학원생 취업률 증가, 중간평가 후 사업단 탈락 및 신규 진입 등 경쟁체제 도입, 학술지 Impact Factor 도입 등 성과지표 강화
    ※ QS 대학평가 200위권 내 우리나라 대학 수 : 2교(‘07)→6교(’12)
  • 한계점 : 양적 성과 중심 평가로 연구의 질적 수준 제고의 한계
    대학본부 중심 대학원 체질 개선에 대한 유인 및 제도적 지원 부족
3. BK21 플러스 사업
  • 사업기간 : 2013년 9월~2020년8월(‘19 기준 65교, 262개 사업단, 260개 사업팀 지원)
  • 성과 : 주요 학문분야 학문후속세대 양성 및 배출
    ※ 신규수요 대비 BK21 배출인력 비중은 22.1%(과학기술), 4.3%(인문사회)
    대학원의 연구역량 강화 및 위상 제고
    ※ 참여 교수와 대학원생이 게재한 논문의 영향력 지수(IF) 상승
    비참여 대학원생에 비해 참여 대학원생은 2.29배의 논문 게재
  • 한계점 : 고급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안정적 교육 시스템 부재
    양적 성장에 비해 연구의 질적 성과 미흡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 한계
환경 변화와 4단계 사업 추진 경과
  • 대내·외 환경 변화
    → 4차 산업혁명과 기술 진보에 따른 교육 및 연구의 변화
    ※ 학제간 교육과 융복합 연구에 기반한 창의적, 혁신적 인재 요구
    → 고급 연구개발인력에 대한 지속적 수요 증가
    ※ 2013~2022년 사이 이·공학박사의 공급부족 12,000명 이상(국회입법조사처, ‘15.3)
    → 지식 창출자로서의 연구중심대학 역할 확대
    ※ 시애틀-워싱턴대학, 뉴욕-코넬대학은 협업을 통해 지역 역량 강화와 혁신에 기여
    → 연구의 질에 따른 대학원 교육 및 연구 지원
    ※ 독일 등 주요국가의 인력양성사업은 대표적인 연구업적의 질을 중점적으로 평가
  • 4단계 BK21 사업 추진경과
    → BK21 후속사업 개편 기본방향(안) 발표(‘18.11.27)
    → BK21 후속사업 발전방향 및 대학원 교육 내실화 방안 국회 토론회 개최(‘19.5.15)
    → BK21 후속사업 기획자문위원회 구성 및 개최(‘19.6.3, 7.31, 11.6)
    → BK21 사업 2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19.6.28)
    → 20주년 심포지엄에서 4단계 BK21 사업 세부기획 연구결과(안) 발표
    → BK21 플러스사업 총괄관리위원회 4단계 사업계획(안) 검토(‘19.11.1)
4단계 BK21 사업 추진계획(안)
  • 사업기간 : 2020.9~2027.8(7년)
  • 목표 : 미래인재 양성사업 - 기초 및 핵심 학문분야 연구역량 제고
    혁신인재 양성사업 - 혁신 성장 선도 신산업 및 산업·사회 문제 해결을 선도하는 연구인력 양성
4단계 BK21 사업(‘20~’27) 추진목표
  •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
    • QS 대학평가 100위권 : 5교(‘19) → 7교(’27), 200위권 : 7교(‘19) → 10교(’27)
    • QS 학과평가 50위권 : 61개(‘19) → 70개(’27), 100위권 : 138개(‘19) → 150개(’27)
  • 학문분야별·신산업분야별 우수 연구인력 양성
    • 7년간 매년 우수 석·박사인력 19,000명 이상 지원
    • 연간 약 1,500명의 박사후과정·계약교수 등 신진연구인력 교육·연구 지원
  • 교육·연구의 질적 수준 제고
    • 우리나라 SCI 논문 피인용수 : 13위(‘17) → 10위(’27)
    • 산업·사회 문제 해결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 운영
3단계 및 4단계 사업 기본 방향 비교
향후 추진일정
4단계 BK21 사업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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