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단(팀) 현장탐방 탄소중립 시대를 앞당기는
ICT 기반 미래자동차 융합기술

인하대학교 BK21 ICT-미래자동차 융합 교육연구 교육연구단장 김학일 교수

인하대학교 김학일 교수

인공지능과 ICT가 견인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융복합 기술은 바로 미래자동차 기술입니다. 자율주행의 핵심인 인공지능과 함께 5G/6G 통신, 전장 반도체, IoT 기반의 커넥티비티 서비스 기술이 융합되는 미래자동차 기술은 아주 가까운 미래에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자율주행이 가능한 친환경차로 진화시키며 탄소중립 시대를 앞당길 것입니다.

미래자동차 기술을 이끌어 갈 글로벌 융복합 인재가 되고 싶다면, 지금 인하대학교 ‘ICT-미래자동차 융합 교육연구 교육연구단’의 문을 두드려 보세요.

교육연구단(팀) 현황
참여교수 수  15명, 참여대학원생(석/박/통합) 수 85명, 신진연구인력 수 3명
교육연구단(팀) 소개 Ch.01 연구내용 주요 연구주제

본 교육연구단은 ICT 기반의 미래자동차 융복합 기술을 연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합니다.

  • 01

    자율주행/커넥티드카인공지능, 비전센서,
    자율항법, V2X통신

  • 02

    차량용 반도체차량용 시스템/메모리 반도체,
    차량용 반도체소자 및 센서

  • 03

    전기차제어모터제어, 차량제어,
    전력변환, 차량용 SW플랫폼

대표 성과

본 교육연구단 소속 김형진 교수는 집적된 메모리 어레이 내에서 소프트웨어 기반의 인공신경망과 유사한 수준의 인지 기능을 검증하는데 성공하여, 실제 제작된 메모리 반도체에서 패턴 인식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으며, 미래
자동차의 자율주행 알고리즘 구동을 위한 엣지 컴퓨팅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2021년 8월 국제학술지
Nature Communications(IF:14.919)에 게재되었습니다.

제작된 멤리스터 크로스바 어레이 내에서 인공신경망 구현 및 인지기능 검증

본 교육연구단 참여학생 김태용은(박사과정, 지도교수 이보원) 현장실무 경험과 본 교육연구단에서의 교육을 바탕으로 2021년 5월에 스타트업 회사(로비고스)를 창업하고,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및 스타트업 육성사업 등의 지원을 받아 9명의 고용창출을 이루었습니다.

연구 성과

본 교육연구단은 세계적 수준의 연구능력을 갖춘 ICT-미래자동차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글로벌 자율 혁신 교육연구 교육연구단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이와 같은 5대 목표로 삼고, 국제공동연구 및 산학협력연구 등을 강화하여 왔습니다.

  • 교육 및 연구의
    국제화
  • 교육의 내실화
  • 연구의 첨단화
  • 사업의 특성화
  • 성장 지속화

그 결과 사업 시작 전과 비교하여, 지난 1년간의 사업참여 기간 동안에 SCI(E) 급 국제학술지 논문의 1인당 환산 편수는 20%, 정부지원연구비 수주액은 65%, 산업체 연구비는 21% 증가하였습니다.

Ch.02 교육내용 교육목표

ICT 기반 미래자동차 핵심요소 기술과 통합시스템 기술을 보유한 현장맞춤형 융복합 인재 양성

교육 프로그램

본 교육연구단은 4대 핵심역량의 강화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전략적 교육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01 전공역량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차량용반도체, 전기차제어 등, 미래자동차 관련 다양한 핵심전문지식
  • 3개 교육트랙별 PBL 및 팀티칭 교과목 운영 (인공지능특론, 자율항법 등 14개 과목, 차량용 반도체 등 10과목, 전력변환회로해석 등 13개 과목으로 구성)
02 미래창의역랑미래 사회의 변화를 예측하고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 창의성
  • 자율주행 프로젝트 1&2 등, 융합 심화 교과목 및 학위논문을 대신하는 캡스톤트랙 운영
03 실무역량산업현장에 즉각적 적용이 가능한 실무 해결 능력
  • 산학연계 프로젝트 입문설계, 고급 실무실습 1&2 등, 현장실무 수행 교과목 운영
04 글로벌 역량전세계 어디서나 주도적으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십
  • 미국 USC, UT-Dallas, UMass-Amherst, Clemson 대학과의 학생 교류 및 석학 초빙 등, 글로벌 교육프로그램 운영
Ch.03 최종목표 및 인재상 최종 비전

ICT 기반 미래자동차 융합 핵심기술의 전문가 양성과 첨단연구를 선도하는 글로벌 자율혁신 교육연구단

추구하는 인재상

아래와 같은 ICT-미래자동차 융합 4대 인재상을 설정하고, 현장맞춤형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 자율주행/커넥티드카 선도인재

    자율주행을 위한 자율항법 및 인공지능 교육 강화

  • 차량용반도체 핵심인재

    공학(전공기초)-반도체(전공심화)-자동차센서(융합심화) 단계의 차량용 반도체 교육프로그램과 반도체 기업 수요를 반영하는 산학연계 중심의 실용적 교육 제공

  • 전기차/제어 산업창출 융합인재

    전력변환/제어/AUTOSAR 차량용 소프트웨어 기반 전기차 교육프로그램의 특성화 및 창업 교육 수립

  • 현장 맞춤형 창의·글로벌 인재

    해외 대학 및 연구소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국제화 교육프로그램(해외대학원 복수학위제,
    해외석학 Webinar 등)을 강화

졸업생 진로 및 활동
  • 미래자동차 기술은 다양한 기술들의 융복합체이기 때문에 사업참여학생들은 졸업 후 다양한 부류의 기업에 다방면으로 취업하고 있습니다.
  • 지난 2년간의 진로를 보면, 자동차 제조 또는 ICT 분야의 대기업이나 자율주행, 차량전장부품 관련 중견 및 벤처기업, 그리고 창업에 도전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 사업참여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돕기 위하여 취업지원 관련 세미나 또는 창업 세미나를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미니 인터뷰 김학일 교육연구단장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인하대학교 대학원 전기컴퓨터공학과, 학부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소속 김학일 교수입니다. 미래자동차의 비전센서 및 인공지능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2020년 BK21 PLUS 교육연구단에 신규 교육연구단으로 선정된 ‘ICT-미래자동차 융합 교육연구단’ 교육연구단장을 맡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인하대학교가 교육부의 디지털혁신공유대학사업의 ‘미래자동차’ 기술 분야의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되어 대학 책임 교육연구단장도 함께 맡아 인하대학교의 미래자동차 교육 프로그램을 학부와 대학원을 통합하여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 02BK21 FOUR 사업이 연구단에 어떤 도움이 되고 있나요?

    인하대학교 대학원에는 기존에 전기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이 나누어져 있었으나, BK21 PLUS 사업을 계기로 4개 학과들이 통합되어 미래자동차 관련 융합기술의 교육과 연구에 협업함으로써 단기간에 급성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참여 학생들은 국제학술대회 발표, 논문 게재, 국제 연구기관 방문연수 등, 다양한 연구교육 활동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BK21 PLUS 사업은 인하대학교가 미래자동차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재정적 큰 도움을 제공하였습니다.

  • 03BK21 FOUR 사업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미래자동차 기술 분야는 글로벌 연구교육기관들과의 교류가 필수적인데, 2020녀부터 시작된 COVID 19 판데믹 환경에서 국제교류가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전하고 지속적인 국제교류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교육연구단들의 우수 글로벌 연구교육 사례와 교육연구단 운영, 관리 방식에 대한 노하우들이 서로 공유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시길 기대합니다.

  • 04지도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요?

    첫째로, 친환경자동차, 자율주행기술로 대표되는 미래자동차 기술은 전기, 전자, 컴퓨터, 그리고 기계공학을 총망라하는 대표적인 융합기술입니다. 따라서, 넓은 시야를 가지고 폭넓게 공부할 것을 권고합니다. 둘째로, 자동차 기술의 오류는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므로, 각자 수행한 연구결과의 확인은 시뮬레이션을 거쳐 실 도로 환경에서 실차 기반으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젊은 사람들이 갖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하여 막연한 불안감보다는 전문지식 습득을 통한 자신감을 갖고, 자신만의 진로를 설정하고 나아갈 것을 조언합니다.

  • 05단장님께서 추구하는 교육연구단의 비전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미래자동차 기술이 융복합기술의 대표라 할 수 있기에, 본 교육연구단은 창의, 융합, 공감을 핵심키워드로 하고 있으며, 교육과 연구에서는 '실사구시'를 중시하여 실무현장과 사회에서 단기간 내에 상용화될 수 있는 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강조합니다. 본 교육연구단은 현장 실무형 미래자동차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미래자동차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한형진 참여대학원생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하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석사과정에 재학중인 한형진입니다. 2020년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후 석사과정에 진학했습니다. 석사과정 2학기부터 BK21 참여대학원생으로 학업 및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 02BK21 FOUR 사업이 연구수행에 어떤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나요?

    다양한 연구 경험과 경제적인 지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연구하는 미래자동차 분야는 다양한 기술의 융합을 요구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다른 분야에 대한 지식도 필요한데, BK21에서 지원하는 국내외 학술대회 참여, 전문가 초청 특강, 참여 교수 세미나, 현장 실습을 통해 부족한 부분들을 채우고 새로운 관점에서 기술에 접근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경제적인 이유로 학업에 악영향이 가는 경우도 많은데, BK21의 경제적인 지원은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 03연구단에서의 연구활동을 통해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연구의 폭과 질입니다. 미래자동차 연구는 고가의 기자재가 요구되는데, BK21의 연구 지원으로 이러한 기자재를 이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연구를 수행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폭이 넓어지고, 앞서 언급한 특강 및 현장실습을 통해 실질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필드에 있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연구의 질이 향상됩니다. BK21사업은 연구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연구원들이 발전할 수 있는 촉매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조준호 교육연구단 직원
  • 01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하대학교 BK21 교육연구 지원센터에서 교육연구단 지원업무를 맡고 있는 조준호라고 합니다.

  • 02업무 중 보람 있었던 순간을 꼽아본다면 언제인가요?

    사업 관련하여 우리 학교의 우수성과를 뉴스에서 접할 때 뿌듯함을 느낄 때도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직접적으로 참여교수님이나 학생분들 로부터 제가 하고 있는 일을 인정받고 감사의 말씀을 전해들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 03BK21 FOUR 사업 관리 부분에 건의할 점이 있다면요?

    사업 홈페이지 관련 건의사항입니다.
    ① Q&A 사업비 집행문의 시 답변이 때때로 분명치 못한 경우가 있어 판단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② 답변이 달린 후 추후 답변 내용이 수정/변경되는 경우 질문자에게 따로 알림이 오지 않아 확인이 더딘 경우가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 좀 더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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