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BK21 플러스 사업을 통한 동물자원 분야 기여 성과 고찰 및 지향점에 대한 제언 단국대학교 친환경 안전축산물 생산을 위한 동물자원 전문인력 양성사업팀 팀장 김인호 교수
김인호 교수
단국대학교
친환경 안전축산물 생산을 위한
동물자원 전문인력 양성사업팀 팀장

본 사업팀은 전통적인 동물자원 생산기술을 생명공학기술과의 융합연구, 동물의 생체변화를 새로운 접근방법에 의한 해석을 통해 새로운 가치도출을 목표로 하고 관련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BK21 플러스 사업을 수행해 왔습니다. 기존에 별도로 연구되어왔던 경제동물의 생산성향상과 매커니즘 연구를 접목시키고, 동물사료영양학, 동물자원 미생물학, 동물번식생리학, 동물질병학 분야에 중점을 둔 특성화된 교육체계와 상호융합연구를 통해 전문 인력 양성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였습니다. 또한 기업체 및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로 기술이전과 개발, 기술수용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교육에 집중하였으며 양성된 전문 인력이 동물자원 분야 핵심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형성에 주력하였습니다.

BK21 플러스 사업 통해 동물자원산업 선도할 전문인력 양성

경제 산업적 측면 뿐 아니라 사회적인 관점에서 국제적인 마인드를 지닌 창의적이며 경쟁력 있는 동물자원 분야 전문 인력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본 사업팀에서는 BK21 플러스 사업 기간 동안 동물자원 산업을 선도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 하였습니다.

BK21 플러스 지원을 통해 양성된 전문 인력은 현재 지역산업체, 다국적 기업, 국내외 대학, 그리고 국공립 민간 연구기관 등에서 핵심 인력으로 각 분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최근 5년간 54명의 석박사 배출/8명의 교원/46명의 동일계열 취업). 특히, 지역산업 사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가 양성을 통해 지역 축산업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에 기여 하였으며, 다수의 대학 교원 및 연구원 양성을 통해 동물자원 분야 선진화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축산 악취 등의 민감한 사회문제 해결 분야의 전문가 및 원헬스 기반 공중보건 분야 전문 인력의 배출은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 조성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차기 BK21 플러스 사업 위해, 학생 지원 확대 필요

BK21 플러스 사업의 근본적인 목적은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 학생 지원 확대를 통해 창의적인 신진 연구자 양성에 기여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존 기조를 유지하고 차기 BK21 플러스 사업의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수없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본 사업팀의 사업 운영 성찰을 통해 BK21 플러스 사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필요 요건 중 하나는 고등교육 선순환 체계 구축을 통한 학생 지원 확대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진화된 고등교육 선순환 체계 구축은 교육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수요자인 대학원생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점검 및 개선안 도출을 통해 교육과정 선순환 환류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물론, 각 분야의 선진화된 고등교육 체계는 각 전문 분야의 전문성과 특성을 고려하여 유연성 있게 구성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차기 BK21 플러스 사업 진행을 위한 전환점에 도달해 있습니다. 기존 BK21 플러스 사업의 성과 고찰을 통해 성공적인 차기 BK21 플러스 사업 수행을 기원합니다.

NRF한국연구재단
  • 대전청사 : (34113)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로 201 | TEL 042-869-6114 | FAX 042-869-6777

    서울청사 : (06792)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25 | TEL 02-3460-5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