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사업단(팀) 소개

친환경해양플랜트FEED사업단

사업팀장 윤현규 교수

참여교수 수 19명
참여대학원생 (석/박) 수 30명(21/9)
신진연구인력 및 산학협력전담인력 수 1명

사업팀 소개

사업팀 목표 및 비전

사업팀 교육내용

친환경해양플랜트FEED공학 협동과정 신규 개설/운영

조선해양, 화공시스템, 산업시스템, 토목, 환경, 정보통신, 컴퓨터, 통계학과에서 친환경해양플랜트FEED공학과 관련성이 높고, 석박사 교육/연구/산학협력이 우수한 전임교수 19명으로 2014-1학기부터 신규로 협동과정 구성 및 현재 심화운영/착근 단계 진행

- 교육과정은 3개 트랙(플랫폼, 플랜트, ICT기반 S/W), 총 43과목으로 구성하여 학부 출신 전공에 따라 트랙을 선택하여 전공 다양성 제공

공통과목 공통유닛 교육트랙
해양플랜트 FEED 특론 해양플랜트 구조설계 특론 등 7과목 Advanced 구조심해저공학 플랫폼트랙
해양플랜트 계류제어 특론 등 5과목 Advanced 유체공학
해양플랜트 신뢰성공학 특론 등 6과목 Advanced 해양플랜트 리스크 및 생산공학 플랜트트랙
해양플랜트 에너지공학 특론 등 6과목 Advanced 해양플랜트 공정 및 석유가스공학
해양플랜트 환경영향평가 특론 등 5과목 Advanced 해양플랜트 HSE
해양플랜트 FEED 등 6과목 Advanced 해양플랜트 S/W ICT기반 S/W트랙
S/W기반 입체적 교육을 통한 창의·융합형 특화 전문인력 양성
대학내 학부 인력양성사업 "해양플랜트 특화창의·융합형 인재양성사업단(CK사업)", "LINC+사업의 해양플랜트 기자재 융합 전문트랙“, ”해양플랜트 전공“과의 연계를 통하여 창원대학교 지정 특성화분야인 ”해양플랜트“에 대한 학부-대학원 과정의 수직적 교육체계 수립

사업팀 연구내용

플랫폼 트랙

해양플랜트 플랫폼인 부유체 운동/조종/구조/진동 성능 해석 및 선형 설계 연구

토질, 해저 지질, 해양구조물 유체/구조 성능 해석 연구

해양플랜트 생산/건조 가상 시뮬레이션 연구

플랜트 트랙

석유/가스 처리 공정을 포함한 화학공정 연구

해양폐기물, 수처리, 환경/안전 등 HSE 연구

ICT기반 SW 트랙

다양한 모니터링 센서로 부터 획득한 빅데이터 처리 및 제어 연구

해상통신 및 기계학습을 통한 해상교통영향 예측 및 고장진단 등 인공지능 연구

조선해양분야와 융합 ICT 기술 연구

기타 특이 활동(산학협력 / 국제화 등)

산학협력 체계 구축

교내 산학협력 지원부서 및 정부재정지원사업 프로그램과 연계(CK, LINC+ 등)

- 창원, 경남지역의 해양플랜트 기업체 등과 네트워크 구축(해양플랜트 전문기업협회 등)

해외 협력 네트워크 구축

해외 연수(태국 TPTI), 해외 기관과 협력(중국 상해교통대학, 베트남 수송대학 등)

외국인 학생 유치: 총 11명 (2명 졸업/ 9명 재학)

사업팀 生生 Talk (사업팀 인터뷰)

참여교수 : 박영호

간략한 교수 자기 소개?
창원대학교 산업조선해양공학부 박영호 교수입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세부 전공한 시스템 소음진동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대기업 연구개발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제품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경험을 쌓기 위해 산업체 연구소를 첫 직장으로 선택했습니다. 이런 꿈을 갖고 2006~2011년까지 현대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에서 차량소음진동 성능개발을 담당하여 현대/기아자동차가 가장 크게 성장하는 시기에 플랫폼 구축과 차량 성능이 세계적 수준에 도달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창원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에 부임하여 제가 갖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후학 양성과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하시면서 느끼시는 점은?
제가 학교에 올 때쯤부터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조선업황이 급격한 침체에 들어갔고 또 유가 거품붕괴로 인한 해양플랜트 산업 침체로 더더욱 조선해양업황이 어려운 상황에 있어 학부 학생들이 졸업 후 미래에 대하여 불안감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학생들에게 주변 분위기를 너무 신경 쓰지 말고 대학생활 동안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공학적 역량을 키우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지도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교수님 전문 연구 분야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앞으로 사업단에서 학생들과 함께 진행 하시게 될 연구 내용
제 주요 연구분야는 고주파수 대역에서 주로 활용되는 에너지기반 소음진동예측기법입니다. 물론 회전체 및 저주파수 대역 진동소음 현상에 대해서도 관심과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지만 에너지흐름해석법과 통계적에너지해석법을 중심으로 선박, 해양플랜트, 자동차 등 전체 시스템 수준에서 진동소음 레벨 예측 및 설계 가이드 제시를 위한 해석기법 및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BK21플러스 사업이 발전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연구는 꾸준함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지원이 되어 안정적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업이 되면 좋겠고, 양적 결과보다 질적 결과를 지향하는 사업이 되길 바랍니다. 또한 지방학생들도 지역에서 연구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지방대학에도 지속적으로 석박사 인력양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셨으면 합니다.
BK21플러스 사업이 교수에게는 어떤 의미?
BK21플러스 사업은 학생들에게 학위 과정동안의 재정적인 부담을 줄여 안정적으로 학업에만 몰두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매우 유용한 사업입니다. 학생 인건비만을 위한 불필요한 과제를 줄이고 학위 논문의 질적 향상에만 집중할 수 있게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참여대학원생 : 장현희

본 학과 및 전공, 연구 분야에 진학하게 된 동기는?
어려서부터 공학계열 및 물리·화학적 사고방식에 늘 긍정적이었으며 이에 대한 흥미가 매우 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물론 중·고등학교에서 학습하는 공학의 개념과는 달리 대학교 과정의 환경/화공시스템공학은 매우 전문적인 분야인 동시에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학부생 시절 대한환경공학회에서 주최하는 물 포럼 공모전에 참가하게 되면서 책상에 앉아서 외우고 검토 받는 학습법보다 활동적인 연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비로소 대학원 석사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20대를 학교에 모두 쏟는 선택을 하기까지 큰 현실적인 동기 부여는 부족하지만, 내가 하고자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찾아가고 있다는 희망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절실함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아 진학을 잘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BK21플러스사업 참여를 통해 이루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BK21플러스사업 참여를 통해 다양한 연구 및 학술활동을 하였습니다. 해양플랜트에 관한 기초 선박 및 해양수자원에 대한 교육을 통해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성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환경공학만이 아닌, 화공, 조선, 토목 등과 함께 하는 기술 융합을 통해 다양한 분야와의 연구접촉을 시도하고 가치 있는 결과물을 산출하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진로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박사과정을 졸업하면 해외 또는 국내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싶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신·창조적 연구테마보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기술력을 도모하여 새로운 형태의 융합기술을 개발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연구자가 되고 싶습니다.
BK21플러스 사업에 바라는 점, 혹은 제안하고 싶은 점은?
- 대학원생으로서 원활한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BK21플러스 사업단으로부터 장학금, 국내외 학술 활동, 융합 교육 등 상당한 지원과 기회 제공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학생들의 보다 원활하고 활동적인 연구 활동을 위해 융통성 있는 지원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친환경해양플랜트FEED공학 협동과정 대학원생들의 연구활동을 격려해주는 BK21플러스 사업단에 감사를 표합니다.

산학협력단 직원 등 행정지원인력

행정지원인력으로서 BK21플러스 사업 추진과 관련해 현재 맡은 역할은?
사업단 행정 및 회계, 참여인력 관리 등 BK21플러스 사업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BK21플러스사업 관리와 관련하여 제안하고 싶은 점은?
2020년 9월부터 BK 3단계 사업이 개시된다고 들었습니다. BK21 플러스 사업에서 처음으로 특화형이 추가되었는데 다음 단계에도 이 유형을 유지하여 신규로 개설된 협동과정이 보다 탄탄하게 착근하고 특화 전문 인재 양성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도록 폭넓은 지원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