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사업단(팀) 소개

창의산업형 소재인력양성 사업단

사업단장 이병주 교수

참여교수 수 16명
참여대학원생 (석 / 통합 / 박) 수 158명
(16/127/15)
신진연구인력 및 산학협력전담인력 수 10명

사업단 소개

사업단 목표 및 비전

본 사업단은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소재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선도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력양성"을 추구하여, 이러한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한 "소재 기초 교육", "시스템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및 "산학 연계 교육"을 강화하고, "다국적 기초 공동 연구", "다 학제간 융합연구" 및 "산업화 연구"를 활성화 하여, 이를 바탕으로 재료분야 세계 10위권의 교육·연구기관으로 성장하여 국내외적으로 창의인재양성과 신산업창출을 주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사업단 교육내용

본 사업단 에서는 우수 인력의 확보 및 인재양성 시스템 확충/ 글로벌 리더 육성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소재 기초교육 체계 마련/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융합 교육 체계 구축/ 교육 및 제도의 국제화/ 선도 산업 창출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환경을 구축하기위한 노력을 통해 창의융합형 사고를 바탕으로 소재 분야 선도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는 세계적인 소재공학 교육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수 인력 확보 및 인재양성 시스템 확충

국내외 입학 설명회 실시 및 대학원 특차 입학 제도 신설

상시 교원 충원 프로그램 구축


글로벌 리더 육성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소재 기초교육 체계 마련

기초 교육과목 신규 개설

학과 간, 타 대학의 고동 프로그램 개설

산업체아 공동 편성·운영 교육과정 개설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융합 교육 체계 구축

타 전공분야 교과목 수강 장려

Problem Based Learning방식 수업 확대 및 체계화

교수간 연구 논의 활성


교육 및 제도의 국제화

외국 연구진의 In-bound 공동 연구

해외석학 공동지도

온라인 강좌 활성화


선도 산업 창출형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 연계 교육 환경구축

지식재산권 확보 방법 및 창업 활성화(교과목 개설 및 특허 출원 졸업 장려)

사업단 연구내용

선도산업창출을 주도할, 소재분야 석·박사급 최고 수준의 창의 인재 양성 및 배출을 위한 세계적인 소재공학 연구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기초 연구강화, 융합연구활성화, 산학협력 강화 및 연구의 국제 경쟁력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초 연구강화를 위한 다국적 기초 공동연구 실시

세계 최고수준의 대학과 기초 소재분야 공동 연구

분야별 세계 최고수준의 기초 연구업적 창출을 위한 방문연구 활성화


융합연구 활성화를 통한 연구역량 향상

학제간 융합연구 활성화

대학 간 융합연구 프로그램 활성화

학과·대학·국가 간 교수/대학원생 정기세미나 교류지원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창의 인력 및 선도산업 기술 확보

산학협력 및 특허출원 강화

소재산업에 적용 가능한 원천특허 출원 및 기술 이전

산학 간 인적 및 물적 교류 지원


연구의 국제 경쟁력 확보

재료분야 우수 연구기관과 공동연구, 인적교류 확대

국제 무대에서의 역향력 강화

기타 특이 활동(산학협력 / 국제화 등)

본 사업단에서는 산업체 과제 수행 및 산학일체 연구센터 설립을 통한 산학협력 연구 강화, 산업체 인사와의 학위논문 공동지도 및 초청 세미나 강연, 특허등록 및 기술이전, 사업화를 통한 산학협력활동을 왕성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참여 대학원생의 장/단기 방문 연구 지원, 외국인 대학/연구소와 인력 교류, 해외 석좌교수 초빙 및 강연을 통한 사업단의 국제화 활동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단 生生 Talk (사업단 인터뷰)

참여교수 : 한세광

간략한 교수 자기 소개?
저는 경남과학고를 2년에 수료한 후 KAIST 생명화학공학과에서 학사 (1991), 석사 (1993), 박사 (1996) 학위를 하였습니다. 이후, LG화학기술원에 최연소박사로 입사하여 5년간 근무하며 병역특례 복무를 완료한 다음 2001년부터 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박사후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2002-2005년에 Roche Group, Chugai Pharmaceutical Co.에서 생체재료를 이용한 약물전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후 2005년 7월 16일에 포스텍 신소재공학과에 부임하였습니다. 지난 2012-2013년에는 Harvard Medical School과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에서 방문교수로 연구년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학술적, 산업적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다학제간 융합연구를 수행하면서 세계 최고수준의 약물전달 및 조직공학용 생체재료를 개발하였고 산업화에 성공하였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하시면서 느끼시는 점은?
본 사업단 대학원생들을 학문 및 산업 분야에서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포항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가 지향하는 수월성 기반 융합교육 및 실용화교육에 잘 부합될 수 있도록 바이오 소재, 나노생체재료, 고분자설계와실험, 신소재공학실험 등의 과목들을 담당하며 바이오 융합연구 교육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학업과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것이 교수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 전문 연구 분야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앞으로 사업단에서 학생들과 함께 진행 하시게 될 연구 내용
나노의약용 생체재료 개발을 위한 다양한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E-health의 발전과 발맞춰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이용하여 인간의 질병을 진단하고자 안압센서, 온도센서, 빛 센서, 등 특정 물질 센서가 탑재된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최첨단 바이오 이미징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질병 치료를 위한 스마트 약물전달 시스템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포항공과대학교 부임 후 2005년부터 지금까지 IF 8.4 이상인 논문 37편을 포함하여 총 102편의 SCI 논문을 게재하였으며, 101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 및 등록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역량을 발휘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국내 최대 규모의 원진성형외과와 PHI BIOMED 회사를 창업하여 실험실의 연구 성과를 사업화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창조경제의 성공사례를 제공하며 창업을 위한 연구주제 선정 및 사업화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계속해서 실시할 예정이며, 새로운 차원의 대학원 연구개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입니다.
BK21플러스 사업이 발전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BK21 플러스 사업이 국내 다양한 형태의 연구개발사업 중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인정되고 있는 만큼 대학원생들의 안정적인 인력양성을 위해 사업비 규모를 좀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성과 평가에 있어서 다양한 분야의 특성을 반영하되 정량적인 평가보다 정성적인 평가를 보다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BK21플러스 사업이 교수에게는 어떤 의미?
사업단 내 학과 참여 교수님들 간에 그리고 더 나아가 동일 분야 타 대학 교수님들과의 선의의 경쟁을 통해 서로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적절한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학교수로서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재원확보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참여대학원생

본 학과 및 전공, 연구 분야에 진학하게 된 동기는?
저는 기초 재료들을 하이브리드 하여 혁신적인 신소재로 만들어 의학적으로 응용하는 것에 큰 관심이 있습니다. 포항공과대학교의 학사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재료에 관한 기본 지식을 탄탄히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신소재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세상에 펼치고 싶었습니다. 포항공과대학교 신소재 공학과는 예비 석, 박사 학생들이 좋은 교육을 받으며, 세계에서 주목받는 다양한 논문저널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는 훌륭한 여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비전과 일치하는 포항공과대학교 신소재 공학과를 선택하였고, 세계적 수준의 바이오 생체재료 연구실에서 한세광 교수님의 훌륭한 지도 아래 연구자로서의 꿈을 펼치고 있습니다.
BK21플러스사업 참여를 통해 이루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BK21 플러스 사업을 통해 세계 유수의 대학 못지않은 지원을 받으며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이에 부합할 수 있게 21세기 대한민국의 의학재료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훌륭한 연구자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의 진로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대한민국 나노의약재료 분야에서 최고인 BNL 연구실에서 5년간 연구를 수행해오며 치료 및 진단용 바이오 재료의 전문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박사 졸업을 하고 박사후과정을 통해 제 역량을 더 펼치며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훌륭한 연구를 계속해서 수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BK21플러스 사업에 바라는 점, 혹은 제안하고 싶은 점은?
대한민국 나노의약재료 분야에서 최고인 BNL 연구실에서 5년간 연구를 수행해오며 치료 및 진단용 바이오 재료의 전문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박사 졸업을 하고 박사후과정을 통해 제 역량을 더 펼치며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훌륭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