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 PLUS 21 - 14호웹진

참여대학생 수기

의과학대학원 최원석 참여대학원생

세로토닌 연구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동기부여를 일깨워준 BK 21 플러스

저는 한국과학기술원 의과학대학원에서 박사과정으로 재학 중인 최원석입니다. 저희 연구실은 대사질환에서 말초세로토닌의 역할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에서 대사되어 생성되는 물질로, 이전까지는 뇌과학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임상에서는 정신질환의 치료제로써, 세로토닌의 농도를 조절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약들이 현재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최근 들어, 중추신경계와 별도로 말초에서 세로토닌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들이 많이 수행되어지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말초 세로토닌이 지방, , 근육 등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조절에 중요한 장기들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중입니다. 저는 그중에서 장에서 유래한 세로토닌이 비알콜성지방간질환의 병태생리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말초 세로토닌 biologyresearch field가 다른 연구 분야에 비해 아직까지는 크지 않아서, 세계적인 biology 학회인 Keystone symposia에서 단독주제로 다루어진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Keystone symposia-Frontiers of serotonin beyond the brain’ 이라는 학회가 개최된다는 것을 처음 알았을 때부터 굉장히 참가하고 싶었고, 감사하게도 BK 21 플러스의 지원을 통해서 이번 학회에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학회기간동안 말초 세로토닌을 연구하는 다양한 연구자들의 발표를 통해서 최신 연구동향에 대하여 파악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입학 후 현재까지 연구한 내용을 포스터를 통해 발표하고, 세계 각지에서 세로토닌을 연구하는 사람들과 토의하며 큰 학술적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도 다른 연구자들의 포스터를 보며, 제가 진행하는 연구에 대하여 다양한 각도로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실험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회를 통해서 학문적으로나 학문 외적으로나 좋은 자극을 받았고, 한국으로 돌아와서도 학회기간동안 받은 동기부여를 바탕으로 즐겁게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BK21 플러스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