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 PLUS 21 - 11호웹진

참여대학생 수기

의과학과 김수진 참여대학원생

온전히 학문과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게 도와준 BK21플러스

연세대학교 의과학과에서 BK21플러스 사업 참여대학원생이었던 김수진입니다. 생물학을 전공하였고 좋은 기회가 닿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하고자 결심했을 때 BK21플러스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 접하였습니다. 약 반년 간의 영어공부를 통해 목표하는 영어점수에 도달해 대학원 입학과 동시에 전액 장학금이라는 큰 혜택을 얻게 되었습니다. 대학원 진학을 고려함에 있어서 등록금은 큰 부담이 될 수 있지만 BK21플러스의 좋은 장학 제도 덕분에 그 부담을 한시름 덜게 되면서 조금 더 학업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하였던 연구는 환자 유래 조직에서 코 상피세포를 분리하여 배양 후 세포에서 일어나는 면역반응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피부와 마찬가지로 항상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부위기 때문에 인체 내로 유입되는 온갖 물질들에 대한 면역반응이 일어나고 있고 그로 인해 인체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병원균의 침투에 대해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들을 이해함으로써 감염에 대한 예방 및 치료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였습니다. 석사 과정 2년 동안 이뤄낸 결과들로 SCI급 논문에 제가 한 연구를 투고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매년 4분기에 걸쳐 지급되는 논문성과급을 2번이나 받게 되었고, 졸업할 때는 우수학술상 시상이라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전액 장학금으로 등록금에 대한 걱정을 없애주고, 학업과 실험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좋은 연구를 하게 되어 논문 투고와 그에 따른 성과급, 그리고 2년간의 노력이 우수학술상을 받게 되면서 BK21플러스 사업 참여대학원생으로서의 얻을 수 있는 모든 영광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다른 학생들에게 좋은 귀감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고, BK21플러스 사업으로 더 많은 학생들이 다른 걱정 없이 온전히 학문과 연구에만 정진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본문